[미디어 오늘] ‘노키즈존’ 토론회 기사에 댓글창 닫아달라 한 이유

프로젝트

 

세계 인구의 날을 맞아 오는 11일 용혜인 기본소득당 의원 주관으로 국회의원회관에서 토론회 <‘노키즈존’ 넘어 아동친화 사회로>가 열린다. 이날 토론회는 오영환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정치하는엄마들, 국제아동인권센터, 세이브더칠드런, 민변 아동청소년인권위원회 등이 함께 주최한다. 용혜인 의원실은 토론회 개최 소식을 공지하며 언론사들에 댓글창을 닫아달라고 요청했다. 어린이 관련 언론 보도에 혐오적 내용을 담은 댓글이 많이 달려서다. 

용혜인 의원실은 취재 요청서를 기자들에게 전하며 “어린이·양육자 토론자의 신상, 발언 보도 시 이들을 대상으로 한 혐오 발언이 재생산되지 않도록 언론사와 보도되는 매체의 댓글창(포털과 유튜브 등)을 비활성화해달라”며 “어린이와 양육자가 보도된 기사를 볼 수 있는 당사자임을 기억해주시기 바라며, 언론사의 혐오 발언 방치로 정서적 피해를 입지 않도록 함께 노력해달라”고 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어린이와 양육자들이 토론자로 참여한다. 이런 내용은 정치하는엄마들이 의원실에 제안한 내용이다. 

 

▲ 정치하는엄마들은 어린이 관련 기사에 댓글창을 닫아달라고 언론사에 요청했다. 사진=pixabay

▲ 정치하는엄마들은 어린이 관련 기사에 댓글창을 닫아달라고 언론사에 요청했다. 사진=pixabay

 

남궁수진 정치하는엄마들 활동가는 6일 미디어오늘에 “혐오 댓글은 처음부터 안전 장치가 설계되지 않은 총기와 같다”며 “고소·고발 등으로 대응하려 했으나 국가기관 역시 아동 인권이나 차별·혐오 표현에 대한 인식 수준이 낮고 차별금지법이 없는 상황에서 혐오 표현에 법적 제재가 불가능하다”고 했다. 이어 “네이버·카카오에서 인터넷 자율 정책 기준을 마련했다고 하지만 어디까지나 자율, 규제 아닌 규제일 뿐”이라고 덧붙였다. 

어린이를 어떤 내용으로 차별할까. 그는 “예전에 우리는 맞으면서 호되게 혼나면서 예의를 배웠다며 과거 아동과 현재 아동을 비교하거나 외국 아이들은 조용한데 배우라면서 비교하기도 한다”며 “아이들 스스로가 외치는 주장에 부모가 시킨 것이라며 아이들은 주체적 권리가 없다고 부정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양육자들에 대한 혐오는 수많은 기사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고 노키즈존이라고만 검색해도 쉽게 찾을 수 있다”고 했다. 

남궁 활동가는 “이제 댓글러들은 당당히 본인 댓글의 혐오 차별 표현을 자유이며 권리라고 주장하고 있다”며 “아동이나 양육자 관련 뉴스에는 제대로 뉴스 내용을 읽어보지도 않고 맥락도 파악하지 않은 채 혐오 표현이 수백 개가 달려 어린이들과 활동가들이 큰 피해를 입는다”고 지적했다. 그는 “혐오 표현에 대한 구제 장치가 젼혀 없는 상황에서 최선의 방식은 댓글창을 닫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 용혜인 기본소득당 의원이 주최하는 노키즈존 관련 토론회 포스터

▲ 용혜인 기본소득당 의원이 주최하는 노키즈존 관련 토론회 포스터

 

용혜인 의원실은 “어린이 토론자를 ‘~양’, ‘~군’으로 지칭하지 않고 활동가로 지칭해달라”며 “어린이 토론자 발언이 일부만 발췌돼 왜곡되지 않도록 노력해달라”고 요청했다. ‘~양’은 孃(계집 양) ‘~군’은 君(임금 군)으로 이는 어린 사람들에게 주로 쓰며 성별을 구분한 표현이라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 알려드립니다

미디어오늘은 범죄 피해자가 언급되거나 등장해 2차 가해가 우려되는 보도의 댓글창을 비활성화할 수 있다는 보도 가이드라인에 따라 내부 논의를 거친 결과 해당 기사의 댓글창을 운영하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기사에 관한 의견은 [email protected]로 남겨주시면 검토하겠습니다.


 

🟣[미디어오늘 | 기자 장슬기] 보도 자세히 보기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311162

 

🙋🏽‍♀️🤱🏼🤰🏼🏃🏽‍♀️👩🏽‍🦯🙎🏻‍♀️👩🏻‍🦽🧕🏼👨🏻‍🍼🙆🏻‍♀️
정치하는엄마들이 궁금하시다면?
http://linktr.ee/politicalmamas

날짜
종료 날짜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