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하는 사람들

‘정치하는엄마들’은 회원들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활동정도가 활발한 활동기구를 정기적으로 자체 선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활동기구의 장은 운영위원으로 참여해 단체의 주요 의제와 방향성을 결정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급식팀

보육 및 교육기관의 급간식 환경 개선을 위한 활동. 전국 자치단체별 어린이집 급간식비 지원액을 전수 조사, 자료 구축을 통해 22년째 동결된 급간식비 최저기준을 인상하는 요구 활동을 벌이고 있습니다. 나아가 인스턴트 및 반 조리 식품의 급식 사용을 줄이고 친환경 식품을 확대코자 합니다.

맥아웃팀

맥도날드 해피밀 세트를 먹고 용혈성요독증후군에 걸린 햄버거병 피해 아동을 돕고 해당 기업에 사회적 책임을 묻기 위한 법률 지원과 여론 조성 활동을 벌이고 있습니다.

걷는하마

‘운동(Exercise)해야 운동(Movement) 할 수 있다’를 모토로 자신을 돌보기 힘든 엄마 활동가와 회원들이 모여서 함께 걸으며 건강한 삶을 도모하기 위한 자조모임입니다. 월 1회 정기적으로 걷기 모임을 진행합니다.  

히포스

마라톤 대회에 참가하며 달리기를 통해 회원 결속과 건강을 지키려는 자조모임입니다.

스쿨미투팀

2018년 3월 시작된 학내 성폭력 공론화, 스쿨미투 고발자와 피해자를 돕기 위해 온라인을 중심으로 피해 내용을 모아 스쿨미투 전국지도를 완성하는 한편 교육당국의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활동을 벌이고 있습니다.

온라인팀

네이버 카페, 페이스북 페이지와 그룹, 인스타 그램, 트위터 등 온라인 소통 채널의 운영과 계정 관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지역모임-부천지역모임

2018년 페미니즘, 헌법 관련 책을 나눠 읽는 독서모임으로 시작해 부천지역 의제에 동참하며 문화다양성․ 성 평등 ․인권 ․민주시민교육조례 제정을 위한 연대활동 등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매달 정기 모임을 갖습니다.

지역모임-울산

매달 1회 정기모임을 통해 독서, 강연 등을 진행하는 한편 비리유치원 폐원 움직임에 대한 지역교육청의 대응 촉구, 급간식비 지원 현실화를 위한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지역모임-대구

전국에서 유일하게 중학교 무상급식을 시행하지 않은 대구지역의 현안문제를 개선하고자 이를 주도하고, 구의회 별로 급간식비 최저기준 인상을 위한 지원예산 인상 결정을 이끌어냈습니다. 

지역모임 - 서울북동부

독서동아리 ‘사이’를 중심으로 매달 인권 관련 책 1권을 함께 읽고 생각을 나누고 있습니다.

미디어감시팀

혐오 차별을 조장하는 미디어콘텐츠를 집단지성의 힘으로 발굴해 아카이빙하는 핑크노모어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성행하는 키즈 유튜버의 아동학대 우려, 광고물의 아동 성적 대상화 문제 등을 논의합니다.

법률팀

비리유치원 및 어린이집 명단공개를 위한 행정소송, 스쿨미투 고발자 지원 활동을 위한 정보공개청구소송, 맥도날드 햄버거병과 관련한 국가배상책임소송 등 정치하는엄마들의 법률 관련 활동을 지원하는 팀으로 향후 아동권익 증진을 위한 다양한 입법 제정 활동도 계획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