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대/정의기억연대 소식] 

프로젝트

12

34

5

 


[연대/정의기억연대 소식] 

 

4월 20일 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일본군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위한 수요시위 정상화를 촉구하는 기자회견과 집회에 정치하는엄마들 장하얀· 장하나· 박민아· 김정덕 활동가들 함께 했습니다.

 


🟣관련기사 모음

 

[KBS] 차도로 밀린 수요시위…다음 주엔 주유소 앞 진행

 

"수요시위를 지키자!"

오늘(20일) 오전 11시 반에 1,540차 수요시위에 앞서 기자회견이 열렸습니다. '수요시위 정상화'를 촉구하는 내용입니다.

정의기억연대(정의연)는 "정부와 경찰이 더 적극적인 조치를 시행해 수요시위 보장의 의무를 다해야 한다"라고 촉구했습니다.

앞서 지난 1월 국가인권위원회는 수요시위에 방해되지 않도록 반대집회 주최 측에 시간과 장소를 달리해 줄 것을 경찰에 주문했습니다. 세계 최장기 집회인 수요시위를 보장하라는 취지였습니다.

하지만 인권위의 긴급구제 결정 뒤에도 경찰의 대처는 미온적이라고, 정의연은 비판했습니다.

주무서인 종로경찰서가 제대로 된 조처를 하지 않고 '집회 신고 선 순위'만 언급하며 책임과 의무를 방기하고 있다라는 겁니다.
 

수요시위 현장 주변으로 경찰 차 벽이 설치된 모습수요시위 현장 주변으로 경찰 차 벽이 설치된 모습

결국 오늘 수요시위는 연합뉴스 사옥 인근으로 장소를 옮겨 진행됐습니다. 반(反) 수요시위 단체들이 집회 장소를 선점했기 때문인데요.

정의연은 인근 케이트윈타워 앞으로, 또 오늘은 차도까지 밀려났습니다. 수차례 자리를 옮겨야 했던 수요 시위는, 다음 주엔 주유소 앞에서 진행됩니다.
 

집회 신고가 된 반(反) 수요시위 단체. 정의기억연대 제공집회 신고가 된 반(反) 수요시위 단체. 정의기억연대 제공

오늘 낮 12시 수요시위가 열리던 장소 주변에 집회 신고를 낸 단체는 4곳입니다.

자유연대와 엄마부대, 위안부법폐지국민행동, 반일동상진실규명공동대책위원회 등 반(反) 수요시위 단체들입니다.

이들은 수요시위 참가자 등을 향해 "사기 시위 중단하라" "위안부는 거짓이다" 등의 구호를 외쳤습니다.

한 참가자는 차량 위로 올라가 수요집회 참가자 등을 향해 시위를 중단하라고 외치기도 했습니다.

오늘 수요시위에서 양측 참가자들은 일부 마찰을 빚었지만, 물리적 충돌로 이어지진 않았습니다.

https://news.kbs.co.kr/news/view.do?ncd=5444753


[한겨레] [포토] “‘위안부’는 사기” 보수단체 집회에…찻길로 밀려난 수요시위

 

‘반 수요시위’ 보수단체의 잇단 집회장소 선점에 밀려나
“역사부정 세력의 공격” 정부에 ‘수요시위 정상화’ 촉구

 

수요시위 정상화를 촉구하는 1519명의 시민과 244개 단체 주최로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옛 주한일본대사관 앞 평화로에서 수요시위 정상화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 정의기억연대는 수요시위 정상화를 위해서 1519명의 시민과 244개 국내외 단체가 연대했다고 밝혔다. 김혜윤 기자 unique@hani.co.kr

수요시위 정상화를 촉구하는 1519명의 시민과 244개 단체 주최로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옛 주한일본대사관 앞 평화로에서 수요시위 정상화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 정의기억연대는 수요시위 정상화를 위해서 1519명의 시민과 244개 국내외 단체가 연대했다고 밝혔다. 김혜윤 기자 [email protected]

 

서울 종로구 중학동 소녀상 인근에서 열려온 정기 수요시위가 20일 보수단체들의 연이은 집회 장소 선점으로 거듭 밀려나 찻길에서 열렸다.

 

정의기억연대는 이날 낮 서울 종로구 수송동 연합뉴스 사옥 앞 찻길에서 제 1540차 수요시위를 열었다. 정의연은 그동안 보수단체들의 집회 장소 선점으로 소녀상 인근 케이트윈타워 앞 인도와 1개 차로에서 수요시위를 진행해왔지만, 이곳도 반 수요시위 단체가 선점하자 연합뉴스 사옥 앞 찻길에서 수요시위를 진행했다.

 

정의연은 이날 수요시위에 앞서 서울 종로구 중학동 옛 주한일본대사관 앞 평화로에서는 수요시위 정상화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정의연 활동가들을 비롯해 시민·학생들도 ‘수요시위 공격을 멈춰라’, ‘경찰은 평화로운 수요시위를 위해 적극 노력하라’ 등의 손팻말을 들고 함께 참여했고, 뜻을 함께하는 1519명의 시민과 244개 단체소속 활동가들의 명단도 공개됐다.

 

이나영 정의연 이사장은 “최근 몇 년동안 ‘위안부’는 거짓, 사기라며 역사적 사실을 부정하고, 피해자에 대한 명예훼손과 모욕을 자행하며, 집회장소를 선점·신고하는 역사부정 세력의 온갖 공격과 방해를 받고 있다”며 “평화로운 수요시위가 지속될 수 있도록 경찰의 강력한 조치를 요구한다”고 말했다.

 

국가인권위원회는 지난 1월 긴급구제 결정을 통해 “수요시위는 일본 제국주의에 의해 자행된 반인도적 범죄에 대해 우리 시민사회가 그 책임을 묻는 세계사적으로 전례를 찾아보기 힘든 운동으로, 정의와 진실을 추구하고 불의에 대해 책임을 구하는 세계 최장기 집회에 대한 보호방안 마련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수요시위와 수요시위 정상화 촉구 기자회견장의 사진들을 모아본다.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구 일본대사관 앞 평화로에서 ‘제1540차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위한 정기 수요시위’가 열리고 있다. 김혜윤 기자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구 일본대사관 앞 평화로에서 ‘제1540차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위한 정기 수요시위’가 열리고 있다. 김혜윤 기자

https://www.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1039682.html


[한국일보] 전쟁터 방불케 한 소녀상 앞… 차도로 밀려난 수요시위

정의연 기자회견 도중 양쪽서 맞불 집회
보수단체 장소 선점에 밀려나 집회 개최

20일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맞은편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수요시위 정상화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 정의기억연대에 따르면 수요시위 정상화를 위해 시민 1,519명과 244개 국내외 단체가 연대했다. 연합뉴스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수요시위(수요시위)'를 방해하기 위한 보수단체의 맞불 집회가 계속되면서 자리를 잡지 못한 시위대가 차도로 밀려났다.

정의기억연대와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등 시민사회단체는 20일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맞은편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수요시위 정상화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기자회견은 수요시위가 보수단체의 자리 선점으로 그동안 집회를 열어왔던 장소에서 벗어나 차로에서 열리게 된 현실을 꼬집기 위해 개최됐다. 이날 열린 수요시위는 보수단체에서 소녀상 주변의 거의 모든 장소를 1순위로 경찰에 신고하면서 평화의 소녀상이 위치한 '평화로'에서 열리지 못할 뻔했다. 정의기억연대가 연합뉴스 건물 앞 차로를 집회 신고 장소로 정하면서 가까스로 수요시위가 이어졌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소속 최은영 목사는 "역사를 부정하는 단체와 개인이 평화적으로 진행하는 수요시위의 근간을 무너뜨리려 한다"며 "역사 부정 세력이 수요시위 현장 집회 신고를 선점하고 있는데도 공공기관은 수수방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실제로 정의기억연대가 이날 기자회견을 진행하자 양쪽에서 들려오는 맞불 집회 소리와 종로경찰서의 경고 방송이 뒤섞여 목소리가 제대로 들리지 않았다. 위안부법폐지국민행동은 스피커를 기자회견 장소 쪽으로 틀어 "위안부는 사기"라는 취지로 발언했고, 자유연대 관계자는 차량 위로 올라가 기자회견장을 바라보며 거친 발언을 쏟아내기도 했다. 수요시위 참가자들이 기자회견을 마치고 집회 장소로 이동하자 보수단체의 비난은 더욱 거세졌다.

이날 수요시위로 차로가 통제돼 한 개 차로만 통행이 가능해지자, 주변 시민들이 불편을 겪기도 했다. 정의기억연대는 "국가인권위원회의 적극 대응 권고에도 경찰이 보수단체의 '기획 집회'를 방관하고 있다"며 종로경찰서 측에 항의하기도 했다.

한경희 정의기억연대 사무총장은 "어쩔 수 없이 차로에 집회 신고를 했는데 통행에 문제가 있어서 이 장소에서 집회를 계속하긴 어렵다"며 "경찰에서 집회 장소를 분할해 조정해줄 수도 있고, 허위신고도 제재해야 하는데 재량권을 행사하려는 의지가 없다"고 지적했다.

경찰은 난감해하고 있다. 두 단체에서 같은 장소에 집회 신고를 했을 때 구역을 나눠서 선순위와 후순위 신고자 모두 집회를 열도록 조정할 수는 있지만, 장소도 협소하고 갈등의 소지가 커 쉽지 않다는 입장이다. 경찰 관계자는 "서로 다른 구역에서 집회를 개최해도 갈등이 생기는데, 한 장소를 분할해 집회를 허용하면 어떻게 되겠느냐"고 말했다.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A2022042015460004136


🟣보도자료 전문 보기

http://www.politicalmamas.kr/post/2239

 

날짜
종료 날짜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