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요청서] 유리병재사용시민연대 주최 기자회견 “코카콜라는 재사용 병음료를 적극 확대하라”

프로젝트

 

1

 

취재요청서

보도일시

2024. 4. 16.

담당

사무국

010-2540-0420

 

박정음 서울환경연합 자원순환팀장,

고금숙 알맹상점 캠페이너

010-6274-978,

010-2229-1027

배포일시

2024. 4. 16.

총 10매 (별첨 0건)

유리병재사용시민연대 주최 기자회견

“코카콜라는 재사용 병음료를 적극 확대하라”

 

- 일시 : 4월 17일(수) 오전 11시 30분

- 장소 : LG 생활건강 건물 앞 (서울 종로구 새문안로 58)

- 주최 : 유리병재사용시민연대

- 프로그램 구성

- 사회 : 성예람 알맹상점 캠페이너

- 발언

- 유리병은 재사용 되어야 한다 : 홍수열 자원순환사회경제연구소 소장

- 플라스틱 국제협약의 쟁점, 재사용 : 박정음 서울환경연합 자원순환팀장

- 재사용 해외 동향 : 손세라 Reloop 연구원

- 국내 음료병 재사용 사례 : 최수환 소우주 대표

- 국내 식품병 재사용 시스템 사례 : 최혜영 한살림연합 환경활동회의 의장

- 기자회견문 낭독

- 퍼포먼스

- 코카콜라를 대표하는 북극곰이 “재사용 음료병 주세요!” 라는 피켓을 들고 테이블 옆에 앉아있다. 테이블 위에는 캔과 페트로 된 코카콜라만 가득 놓여져있다. 코카콜라 유리병 옷을 입은 사람들이 북극곰에게 다가가려고 하지만 코카콜라가 막아선다.

◌ 다가오는 4월 17일(수) 오전 11시 30분에 유리병재사용시민연대가 코카콜라를 가공⋅유통⋅판매하는 LG생활건강롯데칠성 본사 앞에서 재사용 병음료를 적극 확대하라는 기자회견을 진행합니다.

 

◌ 탄소중립 및 탈플라스틱 사회로의 전환을 위해서는 일회용 플라스틱 포장용기를 재사용 용기로 전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현재 국내에서 재사용 시스템을 통해 재사용 되고 있는 용기는 맥주⋅소주⋅음료병에 한해서 빈용기 보증금제 뿐입니다. 특히 이 빈용기 보증금제 중 음료병은 맥주⋅소주에 가려져 페트와 캔 음료로 전환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 글로벌 코카콜라 사는 2030년까지 자사 음료 제품의 최소 25%를 재사용 병으로 전환할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라틴 아메리카의 코카콜라 사는 2018년 브라질에서 재사용 용기 콜라를 출시했고, 그 재사용 용기를 아르헨티나, 칠레, 멕시코 등 라틴 아메리카 전역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 재사용 용기는 평균 25회 사용되며 플라스틱 사용량의 90%, 물 소비량의 45%, 일회용 페트병 대비 온실가스 배출량의 47%를 감소시킵니다. 라틴 아메리카 뿐 아니라 에티오피아, 독일, 필리핀, 니카라과 등에서도 30% 이상의 음료가 재사용 병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 그러나 국내에서는 정부와 기업 모두 재사용을 등한시하고 있습니다. ‘유리재사용시민네트워크’가 10대 식음료 업계에 재사용 용기로의 전환 계획을 물었으나 이를 준비하는 기업은 전무했습니다. 특히 국내 코카콜라 사의 경우 글로벌 본사 정책과 다르게 재사용 병 대신 캔 콜라를 들이면 식당 내 음료 판매량이 높아진다는 홍보물을 배포하는 등 재사용을 적극적으로 역행하는 모습을 보여왔습니다.

*상위 10위 기업 : 오뚜기, 이마트(노브랜드/피코크), 대상(복음자리), 청정원, 샘표(폰타나), 롯데칠성, 농심, 코카콜라, CJ, 광동제약

 

◌ 이번 기자회견을 통해 유리병재사용시민연대는 국내에 이미 재사용 및 회수 체계가 갖춰져 있는 재사용 음료병을 적극 확대할 것을 요구할 예정입니다. 또한 코카콜라에게 재사용 계획 수립을 촉구하는 제안서와 유리병 재사용 확대를 요구하는 6,040명 시민들의 서명을 전달할 예정입니다.

 

◌ 많은 취재와 보도 부탁드립니다.

 

2024.4.16

유리병재사용시민연대

 

[유리병재사용시민연대 참여단체] 두레생협,서울환경연합,알맹상점,자원순환사회경제연구소,자원순환사회로가는길,정치하는엄마들,한살림,Reloop

날짜
종료 날짜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