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하는엄마들 │ 2024 총선! 여성 주권자 행동 '어퍼'] 공천 좀 제대로 하자 (3/19) 어퍼레터✉️

1

〈2024 총선! 여성 주권자 행동 '어퍼'〉는 총선 관련 이슈와 '어퍼' 활동 소식을 전하는 어퍼레터💁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많은 관심과 구독 부탁드려요😊

💥'어퍼' 참여하고 어퍼레터 구독하기! (https://forms.gle/LQ7Xpixs4KcAJSaN6)
 

2

👀이번 총선, 무슨 일이야?🤔

💁첫 번째 뉴스!
위력성폭력 2차 가해자, 
명확한 사과 없이 언제까지 정치판에? 🤯

총선 후보 등록일을 앞두고 막판 공천이 한창인데요. 적절한 사과와 반성을 하지 않았던 위력 성폭력 2차 가해자가 버젓이 공천되거나 경선 후보에 올라 문제가 불거졌습니다. 지난 7일, 더불어민주당은 서울특별시 서대문구갑에 안희정 전 충청남도지사의 성폭력을 옹호하며 피해자를 비방한 성치훈을 경선 후보로 선정하여 논란이 되었습니다. 

3

  명확한 반성과 사과 없이 권력형 성폭력 2차가해자가 정치활동을 계속 하는 것은 위력성폭력을 정치권이 무거운 범죄로 다루지 않는다는 의미이며, 성평등한 정치문화를 해치는 일입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시민단체의 문제제기 이후 성치훈을 급하게 경선후보에서 제외시켰지만, 성평등 관점의 공천 기준을 명확하게 다시 세우지 않는다면 앞으로도 유사한 문제들은 반복될 것입니다. 우리는 계속해서 각 정당들에 위력성폭력의 문제를 알리고 제대로된 후보 공천과 공천기준을 요구할 것입니다.

4

💁두 번째 뉴스!
허울뿐인 여성 공천 비율. 
언제쯤 50%가 당연해지는 세상이 올까 😇

  ‘국민을 대표한다고 하는 국회의원이, ‘나’를 대신한다고 하는 정치인이 왜 항상 중년 남성일까요?

  공직선거법에는 여성의 대표성 확대를 위한 법조항이 있습니다. ‘정당이 지역구 후보를 추천할 때 전체의 30% 이상을 여성으로 추천하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공직선거법 47조 제 4항인데요. 하지만 아쉽게도 권고사항에 그친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5

  22대 총선은 어떤 모습일까요? 3월 17일 기준, 국민의 힘 여성 후보 비율은 11.8%, 더불어민주당은 16.3%라는 뉴스가 발표되었습니다.

  😱 최종 후보 등록은 3월 22일로 곧 마감됩니다. 여성주권자의 목소리 ‘어퍼’는 공천이 완료되고 각 당의 여성후보 비율이 공식 발표되면 22대 총선 여성 정치인 비율을 지켜보고 꼼꼼히 비판해볼 예정입니다.💢 

6

💁세 번째 뉴스!
세계여성의날, 도심을 가르는 
여성주권자의 목소리. 📢 ‘어퍼’대행진! 🏃‍♀️

  지난 3월 8일, 세계여성의 날을 맞아 제 39회 한국여성대회와 ‘2024 총선! 여성 주권자 행동, 어퍼 대행진’이 있었습니다.

세계여성의 날은 1908년 3월 8일, 미국의 1만5천여 여성노동자들이 생존권🥖과 참정권🌹을 요구한 대대적 시위를 기념하는 날입니다. 여성의 ‘‘정치참여 확대’를 다시 생각해보게 하는 날인데요. 

7

  이번 한국여성대회 역시 총선을 한 달 남긴 시점에서 성평등 의제가 사라진 총선, 남성기득권 정치를 규탄하는 자리이기도 했습니다. 다양한 젠더 의제가 적힌 피켓을 들고 모인 여성들이 서로의 존재를 확인하고 함께 광화문 거리를 행진했습니다! 

8

📣나도 '어퍼!' 참여하기  https://bit.ly/2024_upper

 

💌어퍼레터 자세히 보기 https://stib.ee/M5ZB 

🤗'어퍼'와 카카오톡 친구되기! http://pf.kakao.com/_xjxnzXG

날짜
종료 날짜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