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ookso 소셜인터뷰] 정치하는엄마들이 묻고 이탄희 의원이 답합니다.

프로젝트

1

 

234

 

Q. 안녕하세요? 정치하는엄마들입니다. 

이탄희 의원님은 이번 총선을 앞두고, 연동형 비례제도 사수를 위해 불출마, 험지 출마라는 배수진을 치셨습니다. 서로를 향한 혐오에 기댄 기득권 정치를 타파하고자 하는 뜻이 있는 걸로 압니다. 이는 사회의 다양한 목소리가 정치에 반영되길 바라는 마음이라고 읽었습니다. 의원님의 평소 활동을 통해 사회적 약자와 시민들의 삶의 변화에 관심을 갖고 있음을 보았기 때문입니다.

정치하는엄마들은 어린이기후소송, 미디어의 인권침해 모니터링, 어린이교통안전, 스쿨미투정보공개활동 등 오늘도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활동을 할수록 부딪히는 것은 사회적 혐오입니다. 기후위기 앞의 약자, 외국인 노동자, 난민, 학생과 아동, 노동자 등등의 권리를 위해 외치고 있지만, 이들을 향해 몇년 전에는 “차별”을 없애달라고 외쳤다면 이제는 “혐오”와 먼저 싸워야 합니다. 노OO존과 같이 혐오는 바이러스 같이 기존의 혐오대상을 넘어 시민 일반에게도 옮아 가는 것을 의원님도 느끼실 것입니다.

이는 소위 정론지라고 하는 레거시 미디어조차 포퓰리즘을 양산하고, 하루가 다르게 늘어나는 미디어라는 숙주를 통해 혐오가 퍼져나가고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정치적 필요에 의해 다양한 당의 연합이 필요한 상황이 오더라도 정작 반영할 목소리가 혐오대상이 된다면 정치세력화가 가능하거나 혹은 정치권을 향한 호소가 반영될 수 있을까요? 한 예로 차별금지법은 이제 잊혀져가고 있습니다. 서이초 사건 이후 학생인권조례를 폐지하자는 의견에 여론이 경도되기도 합니다.

의원님은 정치 속의 혐오와 싸우며 연동형 비례제를 외치고 계십니다. 

연동형 비례제가 종국에는 다양한 목소리를 정치권에 반영하는 것이라면, 정치기득권이 아닌 시민들의 목소리가 혐오를 넘어서 정치권에 닿기 위해 의원으로서 입법활동 그리고 정치인으로서 어떤 노력을 하실지 궁금합니다.

 

*

답변이 궁금하다면 얼룩소에서 이 질문을 추천⇧ 공유➦ 해주세요. 
 
🟣alookso 질문 보고 추천 하기
https://alook.so/posts/bWtdGw2/interview/X2vud1

 


 

🙋🏽‍♀️🤱🏼🤰🏼🏃🏽‍♀️👩🏽‍🦯🙎🏻‍♀️👩🏻‍🦽🧕🏼👨🏻‍🍼🙆🏻‍♀️
정치하는엄마들과 함께 해요 
“회원가입 & 새로운 소식”
https://linktr.ee/politicalmamas

날짜
종료 날짜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