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아이들 볼모로 잡는 사립유치원장들, ‘교육자’라 할 수 없다

 

아이들 볼모로 잡는 사립유치원장들, ‘교육자’라 할 수 없다

<‘한유총’의 불법적 집단휴업, “교육자 본령 저버린 행위”>

■ 정치하는엄마들 “집단휴업은 선택권 없는 부모들을 인질삼은 협박의 행태”

■ 유아교육 공공성 확보, 사립유치원 개혁, 정부의 투명한 관리감독 등 요구

 

엄마들의 정치 참여를 도모하는 비영리단체 ‘정치하는엄마들’이 12일 사립유치원의 집단휴업 예고에 대해 “교육자의 본령을 저버린 행위”라고 강력 규탄했다. 정치하는엄마들은 이날 성명서를 발표하고, 전국 사립유치원 원장들의 연합체인 한국유치원총연합회(이하 한유총)가 오는 18일 예고한 불법휴업과 11일에 단행한 집회 등 집단행동에 대해 비판했다.

정치하는엄마들은 그동안 정부가 추진해온 보육 공공성 확보를 위한 움직임에 한유총이 실력 행사로 제동을 걸고 집단휴업을 예고하는 등의 행태와 관련해 “유아교육을 자신들의 비즈니스 대상으로만 여기고 있음을 확신했다”고 밝혔다. 또한 “사립유치원의 집단휴업은 선택권이 없는 부모들을 인질로 삼은 협박의 행태와 다르지 않다”고 밝혔다.

정치하는엄마들은 한유총의 불법적인 집단휴업과 조직적인 일탈 행위를 규탄하며,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정부가 유아교육·보육의 공공성 확보에 적극 나서줄 것을 요구했다. 구체적으로는 ▲정부가 보육 공공성 확보 공약을 재천명할 것 ▲사립유치원의 집단행동이 재발되지 않도록 사립유치원 개혁 대책을 마련할 것 ▲유아교육·보육 기관의 재무회계 관리와 감독을 철저히 할 것 ▲유아교육·보육 기관 운영과 관련한 정책 결정에 부모와 아이 등 당사자 참여를 보장할 것 등이다.

정치하는엄마들은 성명서를 통해 사립유치원 종사자들이 정부 지원금 불평등을 주장하며 정부 재정지원 확대를 요구하지만, 이는 사실 관계를 왜곡한 아전인수 격 주장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또 사립유치원이 자신들의 부정부패와 불법부당행위가 만연한 현실에는 눈 감은 채, 사유재산권 보장을 이유로 정부의 관리 감독을 거부하는 행태에 대해서도 규탄했다.

정치하는엄마들은 향후 한유총의 집단휴업에 반대하는 기자회견(18일 예정)과 온라인 서명 운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 성명서 1부 첨부했습니다. 단체의 입장과 주장에 대한 구체적인 근거 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저희 단체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향후 활동은 페이스북, 네이버 카페 등 온라인 플랫폼에 지속적으로 게재될 예정입니다.

-‘정치하는엄마들’ 홈페이지

http://political-mamas.org/

-‘정치하는엄마들’ 페이스북 페이지

https://www.facebook.com/political.mamas

-‘정치하는엄마들’ 스토리펀딩

https://storyfunding.daum.net/project/17135

-‘정치하는엄마들’ 페이스북 그룹

https://www.facebook.com/groups/political.mamas

-‘정치하는엄마들’ 네이버카페

http://cafe.naver.com/politicalmamas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