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대발언] 내가 시민선거인단에 참여하는 이유 (강미정)

내가 시민선거인단에 참여하는 이유

-강미정 활동가

제가 시민선거인단에 참여하는 이유는 아마 정치하는엄마가 된 이유와 비슷할 것 같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신생단체로서 정치하는엄마들이 단기간에 성과를 많이 낸 이유를 물어보는데, 저는 그 비결이 여기 모인 엄마들은 누군가가 자기의 문제를 대신 해결해줄 거라고 생각하지 않고, 직접 나서서 스스로 해결한다는 문제의식을 갖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문제가 생겼을 때 나 아닌 누군가, 아니면 정치권에서 대신 더 높은 사람이 해결할 거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스스로 움직이는 당사자만이 이 문제를 잘 알고 있고 해결할 사람은 우리 자신밖에 없다는 정확한 문제의식이 정치하는엄마들을 만들어온 거 같습니다.

 

저 역시 이런 연결된 엄마들을 통해서 저 역시 한 명의 시민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엄마가 되기 전에는 시민이라는 생각을 하지 못했는데, 아이를 낳고 양육의 주체자가 되면서 제 엄마의 인생도 그제서야 보였습니다. 이제까지 되게 잘 살아왔다고 믿었습니다. 그러나 제가 그저 순응적인 사람으로 말 잘 듣는 학생, 자녀, 모범생으로 타인의 욕망에 길들여져 왔던 거구나라는 걸 엄마가 되면서 느꼈습니다. 그렇다면 주체적인 인간이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나 하는 마음에 정치하는엄마들 활동을 하게 되었는데, 그게 바로 시민의 모습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번 시민선거인단 참여는 너무나 중요한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국민 여러분들도 정의당의 시민선거인단 참여를 통해서 적극적으로 내 목소리가 반영될 수 있는 기회를 가진다면 너무 좋을 거 같습니다. 제가 활동을 하는 이유는 우리 아이들 역시 시민으로 커가길 바라기 때문입니다. 타인의 욕망에 길들여지지 않고 자기 목소리를 내는 아이들로 커나가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정치에 냉소하지 않고 돌아보지 않을 게 아니라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만이 우리 삶을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정치하는엄마들은 5일(수) 국회 에서 정의당 심상정 대표 등을 만나 개방형비례 시민선거인단 참여 협약을 맺었습니다.

  정치하는엄마들은 정의당 시민선거인단이 비당원 참여를 보장함으로써 기득권을 내려놓고, 정당의 공천권을 시민과 나눈다는 면에서 개방형비례 제도를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합니다. 

  지난 1월 24일 정치하는엄마들 운영위원회는 2천여 회원들에게 정의당 시민선거인단 참여를 독려함으로써 단체 주요 의제인 보육과 노동을 정치권에 부각시키고, 21대 총선 국면에서 더욱 적극적인 목소리를 낼 것을 의결한 바있습니다.

  정치하는엄마들은 비영리민간단체로서 특정 정당 및 정치인 지지행위를 할 수 없으며, 이번 협약은 비당원 및 타 정당 당원도 참여할 수 있는 시민선거인단 참여는 특정 정당 지지로 볼 수 없다는 법적 검토를 거쳐 이루어졌습니다.

 

••정의당 시민선거인단 가입은 2월 17일까지이며, 만18세 국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참여 바로하기 https://pan2020.justice21.org/index.php  또는 ARS 1800-2120

#시민선거인단 #정의당 #개방형비례 #모두가엄마다 #정치하는엄마들 #강미정활동가

 

출처: http://www.politicalmamas.kr/post/725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