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돌봄팀 활동소식] 방과후학교 적극 운영 촉구

프로젝트

23일(수) 오전 전국방과후학교강사지부가 주최한 서울시교육청 앞 기자회견에 정치하는엄마들의 지지발언이 있었습니다.

박민아 활동가는 “코로나19로 전 국민이 모두 힘들 때일수록 학교는 본래 방과후학교 취지에 맞게 양육자의 사교육 비용 절감을 위해 방과후 학교를 운영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생각한다”며 “학교장 재량으로 아이들에게 교육받을 권리를 빼앗을 권한은 없다”며 방과후학교의 적극적인 운영을 촉구했습니다.

 

🟣 보도자료 & 박민아 활동가 발언 전문보기

http://www.politicalmamas.kr/post/2154

 


전국방과후학교강사지부, “비·눈이 와도, 개가 짖어도 방과후학교 탓이란 말인가”

 

방과후학교를 적극 운영하고 교육청이 나서라
23일, 방과후학교 적극적 운영 촉구 기자회견

 

[에듀뉴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방과후학교강사지부는 23일 오전 서울특별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방과후학교 운영에 있어 학교들에서 차별과 폄훼를 하며 축소·미운영하는 관행을 중단할 것을 요구하고 이에 대해 교육청이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촉구했다.

   
   

이 자리에는 정용재 공공운수노조 부위원장, 정운교 공공운수노조 서울본부장, 유흥희 비정규직 이제그만 공동투쟁 집행위원장 등이 참여했다. 시민단체 정치하는엄마들은 발언문 대독으로 참여했다.

이들은 “코로나19 이후 많은 학교들이 방과후학교를 아예 운영하지 않거나 규모를 축소하거나 인원을 축소하거나 툭하면 중단하는 등 파행을 겪어왔다”면서 “코로나 상황이 그 이유이지만 많은 학교에서는 방과후학교를 ‘감염 위험이 높은 위험한 것’으로 간주하고 방과후학교 강사들을 ‘여러 곳을 다니며 전파를 시키는 위험한 인물’로 폄훼하며 운영을 하지 않으려 하고 학부모 의견수렴과 학운위에서 차별적인 발언과 비상식적인 기준을 제시하며 여론을 왜곡해 방과후학교를 운영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정운교 공공운수노조 서울본부장은 “12만명이나 되는 국민(방과후 강사)이 눈물을 흘리고 있다”면서 “내일을 걱정하고, 불안에떨고 있다. 교육청은 정신차려야 한다”고 지적했다.

정용재 공공운수노조 부위원장은 “교과수업, 돌봄교실은 어떻게든 정상 운영하고자 노력하면서 유독 차별적으로 대해왔다”며 “코로나19로 2년동안 방치됐었던 방과후학교 정상화, 정말 시급하게 추진돼야 하며 말도 안되는 설문조사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방과후학교강사지부 서울지회 서신석 부지회장은 “같이 방과후학교를 하던 동료들이 많이 그만두었다”고 전하고 “한두 학교의 문제가 아니다”라면서 “학교에서 일을 하고 있으면 당연히 교육청의 일인 데도 교육청은 아무런 대책도 이야기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유흥희 비정규직 이제그만 집행위원장은 “대통령은 기회는 평등하게, 과정은 공정하게, 결과는 정의롭게 하겠다고 말했지만, 방과후학교 강사들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어느 하나 지켜지지 않는다는 생각이 든다”고 주장했다.

박민아 정치하는엄마들 활동가는 참석 대신 전해온 발언문을 통해 “아이가 3월이면 3학년이 된다”고 전하고 “코로나19의 시작과 함께 초등학교를 입학했다”면서도 “하지만 단 한번도 방과후학교 수업에 참여하지 못했다”고 전했다.

또한 “코로나19로 전 국민이 모두 힘들 때일수록 학교는 본래 방과후학교 취지에 맞게 양육자의 사교육 비용 절감을 위해 방과후 학교를 운영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생각한다”며 “학교장 재량으로 아이들에게 교육받을 권리를 빼앗을 권한은 없다”고 주장했다.

이진욱 방과후학교강사지부 지부장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학교에서 만연한 차별과 폄훼 사례를 이야기했다. 이진욱 지부장에 따르면 서울신미림초등학교는 가정통신문에서 ‘방과후학교 수업이 진행될 경우 일부 학생이 등교하더라도 안전을 위한 방역과 관리 지원에 어려움이 예상됨’이라고 써놓고 학부모 설문조사를 했다.

이들은 “이렇게 ‘방과후학교는 위험한 것’이라고 먼저 불안감을 부추기고 학부모들의 의사를 물으면 어느 학부모가 편하게 ‘운영 찬성’ 의견을 낼 수 있을까”라고 주장했다.

또한 “정부 방역지침도 일상회복을 말하고 있고, 교육부도 등교수업 확대와 교육격차 해소를 말하고 있지만 뒤돌아서는 여전히 ‘방과후학교는 위험하다’고 말하는 학교들의 행태를 언제까지 방관해야 하는가”라고 반문하고 “아무 연관성도 없고 동선도 겹치지 않는 학급 교실에서 확진자가 발생해도 모든 방과후수업을 중단하는 학교는 대체 뭐란 말인가”라면서 “비가 와도 눈이 와도 방과후학교 탓이고 옆집 개가 짖어도 방과후학교 탓이란 말인가. 21세기 대한민국의 학교에서 방과후학교는 주홍글씨이고, 카인의 표식인가”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통해 △왜곡된 여론조작으로 억지로 미운영 결정을 하는 학부모 설문조사 방식을 즉각 중단할 것 △학부모 안내문, 방과후학교 소위원회, 학교운영위원회에서 버젓이 이루어지는 방과후학교 차별, 폄훼, 혐오적인 내용과 발언을 즉각 중단할 것 △교육청은 방과후학교의 정상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나설 것 등 3가지 요구안을 주장하고 교육청에 회견문을 전달했다.

 

🟣[에뉴뉴스/기자 김용민] 기사전문보기

http://www.edu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64097

 

날짜
종료 날짜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