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대/ 2022탈핵대선연대][이투뉴스] "핵발전 기후위기 대안 아니다" 65개 시민단체 '2022탈핵대선연대' 결성

프로젝트

"핵발전 기후위기 대안 아니다" 65개 시민단체 '2022탈핵대선연대' 결성

 

15일 카톨릭회관서 출범식 대선후보 탈핵정책 수립 촉구
"핵발전소 원하는 지역·유권자 없다는 사실 각인시킬 것"

 

▲2022탈핵대선연대 참여단체 대표들이 '핵발전소 수명연장 금지' 등의 표어가 부착된 지구본 앞에서 정치권의 탈핵정책 수립을 촉구하는 퍼포먼스를 벌이고 있다.

▲2022탈핵대선연대 참여단체 대표들이 '핵발전소 수명연장 금지' 등의 표어가 부착된 지구본 앞에서 정치권의 탈핵정책 수립을 촉구하는 퍼포먼스를 벌이고 있다.

[이투뉴스] "핵발전은 기후위기의 대안이 아니다. 핵발전을 옹호하고 추진하려는 후보가 있다면, 우리는 그가 얼마나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후보인지, 철지난 과거에 매달려 다가올 미래를 잡아먹는 후보인지 폭로할 것이다."

내년 3월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여·야 대선후보들이 백지화 원전 건설재개를 공약으로 내걸거나 공론화 필요성을 시사한 가운데 카톨릭기후행동 등 65개 시민사회단체가 '2022탈핵대선연대(이하 '탈핵연대')'란 연대체를 꾸려 탈핵(탈원전) 시급성을 알리고 대선후보와 차기정부에 탈핵을 주요정책 의제로 제도화 할 것을 요구하기로 했다. 이들 단체는 15일 서울 중구 명동 카톨릭회관에서 '2022탈핵대선연대' 출범식을 갖고 "내년 대선까지 후보들에게 탈핵정책 수립을 요구하고 탈핵 공감대 확산을 위한 시민캠페인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이날 탈핵연대는 출범 선언문에서 여·야 대선후보를 겨냥해 "위험하고 불안한 핵발전을 중단할 탈핵로드맵을 약속하라"고 촉구했다. 탈핵연대는 "이번 대선에서 탈핵의 정책방향은 희미해지고 있다. 기후를 빌미 삼아 핵발전을 옹호하고 확대하려는 목소리가 드세지고 있다"며 "(대선후보들은) 위험하고 불안한 핵발전을 중단할 탈핵로드맵을 약속하라. 크기만 작아진 핵발전(SMR)을 비롯한 신규핵발전과 설계수명 연장을 금지하고, 조기 탈핵을 법으로 명분화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탈핵연대는 대선후보들과 차기정부에 ▶사용후핵연료 폐기 처분 원칙 준수와 독립적 행정기구의 고준위핵폐기물 처분정책 수립 추진 ▶핵발전소 정보, 조사, 재가동 결정에 대한 지역 권한 및 시민참여 보장 ▶핵발전소 거주제한구역 확대 및 주변지역 주민 이주대책 마련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계획 철회를 위한 실효성 있는 외교노력 등을 주문했다.

탈핵연대는 선언문에서 "국민들은 핵발전으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갈망하고 있고, 핵발전소를 원하는 지역과 유권자는 없다는 사실을 현 대선 정국과 정치권에게 다시금 각인시켜 나갈 것"이라며 "핵발전은 더 이상 우리의 미래일 수 없다. 하루빨리 핵발전을 멈추고 안전한 사회와 정의로운 전환의 미래를 함께 만들어나갈 것을 대선후보들과 시민께 호소드린다"고 강조했다.

출범식에 참석한 시민사회단체 인사들은 최근 정치권의 신규원전 건설 재개 논의를 맹성토했다. 김춘이 환경운동연합 사무총장은 "두 거대 양당 대선후보들이 탈핵이 정부 정책으로 채택된 지 5년도 채 안되었음에도 불안전하고 정의롭지 못한 핵발전을 국민과 경제의 이름으로 다시 회귀시키려 하고 있다"며 "탈핵을 말하려는 정치는 재밌지도, 유쾌하지도, 안전하지도, 정의롭지도 않다. 시민의 안전과 정의를 진정 원한다면 탈핵을 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또 이오이 기후위기비상행동 공동운영위원장은 "기후위기를 마치 찬핵 정치권의 기회인 것처럼 이야기하는 것을 용납할 수 없다"고 했고, 박정은 불평등끝장넷 공동상임집행위원장은 "고준위핵폐기물 문제 해결없이 탈핵을 되돌리려는 시도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대한 책임이 있는 대선 후보들의 무책임"이라고 지적했다. 최수산나 한국YWCA연합회 시민운동국장은 "탈원전 정책을 폐기하는 것은 거짓된 자본의 논리에 호도돼 안전에 대한 시민들과의 약속을 폐기하는 것"이라며 "기후위기대응과 탈핵은 함께 가야만 함께 갈 수 있다"고 말했다.

양동규 민주노총 부위원장은 "대선후보들이 기후위기의 제대로 된 대안을 내놓지 않고 SMR투자 등을 주장하는 것은 탈핵 비상 상황과 다름 없다"며 "이에 대해 시민사회단체들도 비상하게 대응해 탈핵문제 해결의 주체로 나아가야 한다"고 독려했다. 이상홍 탈핵경주시민공동행동 집행위원장은 2017년 경주 지진을 거론하며 "핵산업계의 안전신화는 거짓"이라고 직격했고, 김용국 영광핵발전소안전성확보를위한영광공동행동 전 집행위원은 원전 관리감독 및 규제체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있다며 "원안위를 상임위원회로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조현철 녹색연합 공동대표는 "양심있는 시민들에게 세상을 바꿀 수 있는 힘이 있다"면서 "탈핵의 가능성과 대안이 있음을 설득력있게 제시할 수 있는 활동을 펼쳐야 한다"고 독려했다. 

2022탈핵연대 참여단체는 가톨릭기후행동, 국제기후종교시민네트워크, 기독교환경운동연대, 기후위기남양주비상행동, 기후행동지구인, 남양주시민햇빛발전협동조합, 노틀담수녀회, 녹색미래, 녹색법률센터, 녹색연합, 대전충남녹색연합, 대전탈핵희망, 대전환경운동연합, 마을닷살림협동조합, 부산녹색연합, 부산에너지정의행동, 부산환경운동연합, 부여환경연대, 불교생태콘텐츠연구소, 불교환경연대, 광양만녹색연합, 삼척석탄화력반투위, 삼척핵발전소반대투쟁위원회, 서울기후위기비상행동, 소비자기후행동오아시스, 시민방사능감시센터, 아이쿱생협(강남, 강서, 금천한우물, 도봉노원디딤돌, 서대문마포은평, 서울, 송파), 어린이책시민연대부산동부지회, 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 에너지정의행동, 여성환경연대, 영광핵발전소안전성확보를위한공동행동, 원주녹색연합, 월성원전인접지역이주대책위원회, 인천녹색연합, 인천사람연대, 인천환경운동연합, 전북녹색연합, 전북환경운동연합, 정치하는엄마들, 참여연대, 천주교남자장상협의회정의평화환경위원회, 천주교수원교구농민사목위원회, 천주교수원교구생태환경위원회, 천주교예수회JPIC위원회, 천주교의정부교구환경농촌사목위원회, 천주교창조보전연대, 천주의성요한JPIC, 청소년기후행동, 초록을그리다, 탈성장과대안연구소, 탈핵경주시민공동행동, 탈핵기후위기제주행동, 탈핵부산시민연대, 탈핵에너지전환전북연대,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 한국YWCA연합회, 한국천주교여자수도회장상연합회JPIC분과, 한살림연합, 핵없는사회를위한충북행동, 핵없는세상광주전남행동, 핵없는세상을위한고창군민행동, 핵없는세상을위한대구시민행동, 환경운동연합, 환경정의 등 65곳이다.

이상복 기자 [email protected]

▲조현철 녹색연합 공동대표(신부)가 2022탈핵연대 출범 배경을 설명하고 있다.
▲조현철 녹색연합 공동대표(신부)가 2022탈핵연대 출범 배경을 설명하고 있다.
 
 


🟣[이투뉴스/기사 이상복] 기사 전문 보기 
http://www.e2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238252

날짜
종료 날짜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