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불교] "日후쿠시마 오염수 방류결정, 생명 위협하는 폭거"

프로젝트

일본정부, 4월 13일 결정…철회 촉구 확산

불교환경연대‧탈핵시민행동 등 규탄 성명

일본 정부가 4월 13일 각료회의를 통해 후쿠시마 제1 원전 방사능 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공식 발표하면서 한국사회의 반발여론이 급격히 고조되고 있다. 불교환경연대와 탈핵시민행동 등 종교시민사회계에서도 일본 정부의 결정을 규탄하고 나서는 등 논란이 거세다.



불교환경연대(상임대표 법만)는 같은날 성명서를 발표하고 일본정부의 오염수 방류 결정을 규탄했다. 불교환경연대는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결정은 뭇생명을 위협하는 폭거로써 결코 받아들여서는 안된다는 것을 분명히 밝힌다”며 우리나라 정부에 대해서도 “이와 같은 일이 현실로 일어나지 않도록 국민의 건강과 지구 생태계의 보존에 책임을 다해 줄 것”을 요구했다.



불교환경연대에 따르면 일본은 하루평균 140톤의 오염수가 발생하며 137만톤의 저장탱크 용량이 90%이상 오염수로 찬 상황에서 저장탱크 증설보다 손쉬운 오염수 방류를 선택했다. 그러나 이는 인류와 지구생명체들에게 크나큰 위협을 안겨주는 결정이라는 것이다.



불교환경연대는 “오염수를 희석한다고 해도 오염원 자체는 그대로이기 때문에 해양오염은 필연적으로 있을 수 밖에 없다”며 “후쿠시마 핵발전소 사고 10년이 지난 지금, 몰염치한 일본의 결정에 경악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핵발전소 사고는 사고 순간의 위험성 외에도 이토록 어렵고 지난한 방사능 오염 문제를 안고 있음을 다시 한번 확인하고 있다”며 “우리도 하루하루 쌓여가는 방사능 핵폐기물 앞에서 핵발전소 조기폐쇄만이 답이라는 것을 국민들이 자각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탈핵시민행동도 성명을 통해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 문제는 일본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를 비롯한 주변국에서도 강력히 반대해 왔음에도, 독단적으로 오염수 방류를 강행하려는 일본 정부의 행태에 분노를 참을 수 없다”고 거세게 비판했다.



탈행시민행동은 “바다는 쓰레기통이 아니다. 대체 일본 정부가 무슨 권리로 바다를 더럽히겠다는 것인가”라며 “탈핵시민행동은 일본 정부의 결정을 핵테러로 규정하고, 앞으로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를 막아내기 위한 모든 수단을 강구 할 것”이라고 철회를 촉구했다.



송지희 기자 [email protected]

▼기사출처

http://www.hyunbul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401048

날짜
종료 날짜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