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지역회원모임 소식] 학교급식정상화와 산업재해 추방을 위한 경기도민 대책위원회 출범 및 10만 서명운동 선포식

프로젝트

 

2월 1일(수) 경기도교육청 현관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에 함께 한 남궁수진 활동가의 발언 나눕니다.

 

❝저는 정치하는엄마들 활동가 남궁수진입니다. 또한 저는 올해 4학년, 2학년이 되는 초등학생들과 함께 사는 경기도의 학부모이기도 합니다.

방학 중이다보니 삼시세끼, 돌아서면 밥짓기, 돌밥돌밥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때론 돌밥돌밥에 지쳐 아이들을 배달음식이나 간단한 요깃거리로 끼니를 때울 때 학교에서의 급식이 얼마나 소중한 것이었는지 새삼 깨닫게 됩니다. 학부모들은 모두 공감할 것입니다. 급식을 먹는 건 학생이나 안심하고 학교를 보내는 학부모에게, 급식은 학생 못지 않게 필수적인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 학부모들은 잘 알지 못하고 있는 사실이 있습니다. 솔직히 저도 작년 경기도의회 급식토론회에 참석하기 전까지 잘 몰랐습니다. 대략적으로 급식실 조리사님들이 고생하시는구나 정도로 알고 있었지만, 그 분들이 1인당 120~150인분을 조리하고 있으신 줄은요. 1인당 120분이상이라니 정상적인 급식이 가능한 것인지 제 눈을 의심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런 위험한 노동환경에 학교와 교육지원청에서 수없이 모집 공고를 내도 지원자가 없다고 합니다.
이렇다면 지금의 학교 급식이 계속될 수 있을까요? 학부모로서 큰 걱정입니다.

조리사분들의 작업환경이 안좋지는 않으나 염려했으나 폐암 발병률 1 %이고, 폐암 직전의 폐결절 27%로 일반인의 적게는 10배 비슷한 연령대의 여성으로 좁히면 38배의 발병률인 줄은 이제 알았습니다. (2019년 국가암등록 통계상 35세 이상~65세 미만 여성 폐암 발생률)

그리고 그 폐암의 원인이 조리흄 즉 환기의 문제이며 동시에, 1인이 120~150인분을 조리하는 상황, 급식실과 식기를 세척할 때 독한 세척액을 쓰기 때문이라는 것을 이제 알았습니다. 국회에서 그 사실을 알고 고용부와 교육부에 인력배치기준을 변경하도록 하였습니다. 그러나 각 시도교육청과 교육감은 이런 사실을 모두 알고 있음에도 수박겉핥기 식 정책만 내놓는 사실을 얼마 전 인지했습니다. 저와 같이 오늘을 시작으로 학부모와 지역사회 구성원들의 인지가 시작될 것입니다.

우리 아이들, 우리 학생들, 학교문을 나서면서 ‘엄마 나 오늘 콩나물무침 먹었는데 엄마가 해준 것보다 맛있었어.’, ‘엄마 나 오늘 회오리감자 처음 먹어봤어.’ 매일매일 해맑게 이야기합니다. 

학교에서 교육만큼이나 중요하고 아이들이 기쁨을 누리는 
우리 아이들의 식판이 조리사의 폐암을 담보하고 있고, 
우리 아이들의 식판이 조리사의 미끄러짐과 넘어짐과 베임과 온갖 화상과 골절을 담고 나왔으며 
우리 아이들의 식판이 1인당 120분이상을 조리해야하는 혹사에 가까운 노동에서 나왔다는 구체적인 사실을 
이제 오늘 학교급식실 정상화 경기도민대책위 기자회견 10만 도민 서명 시작을 알리는 이 순간 이후로 경기도민들은 더 많이 인지하기 시작할 것입니다.

지금 이 순간부터 국회에서 권고한대로 인력배치 기준을 바꾸고, 고령의 노동자분들의 사고예방은 물론이고, 보다 젊은 분들도 와서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또 일하고 싶은 학교급식실이 될 수 있도록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십시오.

그렇지 않는다면 이 곳에서 시작된 경기도민대책위의 연대와 외침은 여론을 움직일 것이고, 아침 급식을 하겠다고 공약했다가, 그 공약의 이행을 경기도지사에게 은근슬쩍 넘겨버리고 이제는 기존의 점심급식 마저 노동문제로 서서히 해체시켜버리고 있는 임태희 교육감과 경기도교육청은 시민의 문책을 피할 수 없습니다.

그러니 임태희 교육감과 경기도 교육청은 지금 당장 움직이십시오.
오늘 이 시간이 바로 급식의 주인인 학생과 학부모와 시민사회가 드릴 수 있는 기회입니다.

마지막으로 구호를 외치고 싶습니다.

학교 급식 노동자가 폐암에 걸리는 식판, 우리 학색들에게 줄 수 없다!

학교 급식 노동자가 안전한 식판, 우리 학생들에게 제공하라!

임태희 교육감과 경기도 교육청은, 인력 충원의 구체적 계획을 빠른 시일내에 제시하라!❞

 


 

📺[하마TV] 실시간 중계 

 

 

🟣보도자료 자세히 보기
https://www.politicalmamas.kr/post/2835

 

🙋🏻‍♀️정치하는엄마들이 궁금하시다면?
http://linktr.ee/politicalmamas

날짜
종료 날짜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