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폭력·혐오·차별 3종 세트 EBS <포텐독> 몰아보기 편성 중지하고 다시보기 즉각 중단하라! 김명중 EBS 사장은 국민 앞에 사죄하고 제작·편성 인권 가이드라인 조속히 마련하라!

프로젝트

 

1

보도자료

보도일시

2021. 07. 29. 목

담당

사무국

010-2540-0420

 

강미정 활동가

010-9995-5245

배포일시

2021. 07. 29. 목

총 4매 (별첨 1건)

EBS <포텐독> 몰아보기 편성 중지 및 다시보기 중단 촉구 1인 기자회견

 

폭력·혐오·차별 3종 세트 EBS <포텐독>

몰아보기 편성 중지하고 다시보기 즉각 중단하라!

김명중 EBS 사장은 국민 앞에 사죄하고

제작·편성 인권 가이드라인 조속히 마련하라!

 

 

■ 일시 : 2021년 7월 29일(목) 오전 11시

■ 장소 : EBS 정문 앞

■ 주최 : 정치하는엄마들

■ 순서 (방역수칙을 준수하여 한 명 씩 돌아가며 발언합니다.)

- 강미정 활동가 : EBS <포텐독> 모니터링 결과 요약 및 요구사항 발표 등

- 김정덕 활동가 : 규탄 발언

- 박민아 활동가 : 규탄 발언

- 장하나 활동가 : 기자회견문 낭독

- 퍼포먼스 : 24화 ‘개똥 테러 사건’(2021. 06. 18. 방영) 중 뽀그리가 기네스에게 돈을 받고 공개적으로 배변하는 장면 재현

1

뽀그리 : “밤에 일하는데 야근 수당은 없나요?”

기네스 : “없어! ... 야근수당 대신 성과금 줄 테니까 열심히 싸기나 해.”

뽀그리 : “푸짐하게 싸겠습니다!”

 

 

※ EBS <포텐독> 모니터링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_정치하는엄마들_EBS포텐독 방영중단 및 인권가이드라인 마련 촉구 서명운동_210727

http://www.politicalmamas.kr/post/1801

 

 EBS <포텐독>은 ‘변신자동차 또봇’의 제작사 레트로봇의 신작 애니메이션이다. 서울산업진흥원(SBA), 한국교육방송공사(EBS), 케이티하이텔(KTH)이 국내 창작 애니메이션의 성공사례 창출을 위해 공동 투자한 ‘애니프론티어 2018’에 선정·제작된 작품으로, 초능력을 가진 개들이 변신을 하여 악당과 싸운다는 내용이다. 작품 속 뮤직비디오 형식의 노래 ‘똥 밟았네’의 중독성 있는 멜로디와 K-POP 안무 재현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가운데 EBS는 이를 홍보하는 트위터 해시태그에 아동비하 표현인 ‘잼민좌’라는 단어를 사용해 물의를 빚은 바 있다.

 

 2020년 12월 정치하는엄마들은 <2020 EBS 유·아동 성평등 내용분석 보고서>를 발간했다. 코로나19의 여파로 가정보육·교육의 시간이 늘어나고 영상 콘텐츠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진 지금 EBS 프로그램이 갖는 중요성과 파급력은 커졌다. 해당 보고서는 EBS 유·아동 애니메이션과 스튜디오 프로그램을 성인지적인 관점에서 분석했고, 그 결과 등장인물의 성비 불균형은 물론 성별 이분법에 근거한 외모·기질·성격·행동양식 등 캐릭터 설정으로 유·아동 시청자로 하여금 성별 고정관념을 갖도록 하는 문제점을 상당수 발견했다. 이에 따라 정치하는엄마들은 EBS 내·외주 제작물의 실질적인 변화를 끌어낼 수 있는 현장 활용성 높은 인권 제작 가이드라인의 도입을 촉구했다.

 

 정치하는엄마들은 위 보고서를 토대로 지난 2월 24일 EBS 유·아동 프로그램 책임자들(유아·어린이 특임국 국장 정영홍, 글로벌·애니부 부장 안소진)과 간담회를 갖고, 성평등 및 인권 전반을 아우르는 제작 가이드라인 마련을 위한 TF 구성과 방송제작자 대상 성평등·인권 교육을 의무화할 것을 제안했다. EBS는 올해 4월 성평등을 고려해 개편한 방송들이 방영되므로 새 프로그램을 우선 평가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정치하는엄마들 미디어감시팀이 4월 이후 방송된 프로그램을 모니터링하는 과정에서 신작 애니메이션 <포텐독>의 심각한 문제점을 발견하게 되었다.

 

 해당 작품의 다수 에피소드는 관람등급 7세 이상 설정이 무색하게 △‘타인의 배변활동 관람’이라는 폭력적 설정, 화장실 불법촬영 범죄의 희화화 및 2차 가해 △불법촬영물 유포·협박 장면 △모든 여성 등장인물에 내재된 차별·혐오 정서 △유희화 된 집단 따돌림 △양육강식의 세계관과 동물학대 등 <방송심의에 관한 규정> 제30조(양성평등)과 제36조(폭력묘사)를 전면 위반했다. 심각한 인권침해·성차별·생명경시 의식으로 점철된 작품이 몰아보기 편성(재방영) 및 홈페이지 내 다시보기 등 지속적으로 유·아동 시청자들에게 제공됨으로써 정서 및 인성 발달에 끼칠 악영향이 우려된다.

 

 EBS는 교육방송이라는 본분을 망각하고 ‘똥 밟았네’ 노래가 포함된 에피소드(24화 ‘개똥 테러 사건’)의 도를 넘어선 폭력·혐오·인권유린에 대한 자성은커녕 이윤 추구에만 목메어 ‘똥 밟았네’ 댄스 챌린지 홍보에만 열중하고 있다. 이에 정치하는엄마들은 지난 27일부터 EBS <포텐독> 몰아보기 편성 중지 및 다시보기 중단을 촉구하고 EBS 제작·편성 인권 가이드라인 마련 요구하는 온라인 서명운동을 시작했다.

 

 서명운동 링크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fNi_NIVQmEpi-Y-1fgVQphPmxD9hQ…

 

 정치하는엄마들은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하나, 김명중 EBS 사장은 공영방송 본분을 망각하고 <포텐독> 방영을 통해 폭력·혐오·차별로 점철된 컨텐츠를 유·아동 시청자에게 제공한 것에 대해 즉각 사죄하라!

 

하나, EBS는 <포텐독> 문제 회차들의 매주 일요일 60분 몰아보기 편성 중지하고 EBS 홈페이지 내 다시보기 서비스 중단하라!

 

하나, EBS는 재발방지 대책 및 제작·편성 시 인권 가이드라인을 조속히 마련하라!

 

 

<기자회견문>

 

폭력·혐오·차별 3종 세트 EBS <포텐독>

몰아보기 편성 중지하고 다시보기 즉각 중단하라!

김명중 EBS 사장은 국민 앞에 사죄하고

제작·편성 인권 가이드라인 조속히 마련하라!

 

‘최고의 공익적 방송’, ‘최상의 교육콘텐츠’, ‘최적의 공교육 보완’

포스트 코로나 시대, EBS가 스스로 내건 가치다.

코로나19의 위기 속에 문 닫은 학교를 대신하여 교육 공백을 최소화하고 교육격차를 줄이기 위한 노력, 공교육의 공백을 보완해온 점은 마땅히 인정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EBS는 신작 애니메이션 <포텐독> 방영을 통해 ‘최고의 공익적 방송’과 ‘최상의 교육콘텐츠’이기를 스스로 포기했다. 공익은커녕 돈벌이와 흥행에 목메어 유·아동 시청자에게 폭력·혐오·차별로 점철된 컨텐츠를 공공연히 제공한 것은 EBS와 대한민국 공영방송 역사에 영원히 오점으로 기억될 것이다.

 

EBS 유아어린이 특임국 직원들은 중독성 있는 멜로디와 k-pop 안무의 ‘똥 밟았네’ 컨텐츠 홍보에 열을 올리는 동안, 이 노래가 포함된 24회 에피소드의 바로 앞 장면에 어떤 내용이 있는지 정녕 몰랐단 말인가? 돈을 주면 공개된 장소에서 배변하는 설정이 얼마나 폭력적인지, 물신주의가 팽배한 지, 화장실 불법촬영 범죄를 희화화하고 그 피해자들에게 2차 가해가 되는지, 이를 시청한 유·아동들의 정서 및 인성 발달에 심각한 위해를 끼치는지 생각해 보지 못했나? 그러고서 공영방송사 직원의 자격이 있는가? 성평등 관점에 의거하여 4월 개편을 한다더니 이렇게 망가질 수 있단 말인가?

 

<포텐독>의 불법 촬영물 유포 범죄의 구성을 아무런 경각심 없이 작품 속에서 빈번히 재현한다. EBS는 2019년 보니하니 출연자 성희롱 및 폭행 사건 이후 얼마나 바뀌었는가. 이에 대한 보완책으로 2020년 초 개정된 EBS 제작 가이드라인은 얼마나 현장에서 실효성있게 반영되고 있는가?

 

근본적으로 이 작품이 인간과 개의 우정을 다룬다는 기획과 달리 인간과 개의 주종관계를 개와 인간의 주종관계로 전치한 것에 불과하다는 한계를 지적하고 싶다. 우월한자가 열등한 자를 지배한다는 우생학적 차별과 서열화에서 오는 억압의 구조는 동일하며 이로 인한 약자에 대한 폭력은 정당화된다. 밧줄에 묶여 매달린 개들이 나오는 장면이나 사람이 동물 철장에 갖혀 끌려가는 폭력적 연출도 우월한자의 논리로 정당화된다.

 

악의적인 의도가 없었다면 내부 비판적 자정능력의 상실이다. ‘최고의 공익적 방송’이라 자부는 기만이다. 공영방송으로서의 책무를 져버린채 인권·성인지감수성의 결여된 유·아동 컨텐츠의 유통은 어떤 변명으로도 용납될 수 없다.

 

하나, 김명중 EBS 사장은 공영방송 본분을 망각하고 <포텐독> 방영을 통해 폭력·혐오·차별로 점철된 컨텐츠를 유·아동 시청자에게 제공한 것에 대해 즉각 사죄하라!

 

하나, EBS는 <포텐독> 문제 회차들의 매주 일요일 60분 몰아보기 편성 중지하고 EBS 홈페이지 내 다시보기 서비스 중단하라!

 

하나, EBS는 재발방지 대책 및 제작·편성 시 인권 가이드라인을 조속히 마련하라!

 

 

2021. 7. 29

 

미디어에 다양한 색을, 아동들에게 다양한 삶을!

 

정치하는엄마들

 

 

별첨.

공문_정치하는엄마들_069_EBS 방영 애니메이션 포텐독 몰아보기 편성 중지와 다시보기 중단 및 EBS 면담 요청

[별첨1] EBS_포텐독_모니터링 분석 결과

[별첨2] EBS_포텐독_다시보기 중지 요청 회차 목록

기자회견 사진 모음

 

1

2

3

4

5

6

7

8

1

 

2

3

날짜
종료 날짜

댓글 달기